어르신이 행복한 전주 만들기, 민·관 머리 맞대

- 복지, 보건·의료, 학계·주거 분야 관련 지역사회 통합돌봄 관련 추진사항과 분야별 사업 공유-

박광희 기자 sv5@ | 기사입력 2019/10/08 [01:57]

어르신이 행복한 전주 만들기, 민·관 머리 맞대

- 복지, 보건·의료, 학계·주거 분야 관련 지역사회 통합돌봄 관련 추진사항과 분야별 사업 공유-

박광희 기자 sv5@ | 입력 : 2019/10/08 [01:57]

▲ 전주시, 7일 46명의 전문가와 기관대표로 구성된 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관 협의체 2차 회의 개최     © 박광희 기자 sv5@

 

    전주시가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복지, 보건·의료, 학계·주거 관련 전문가들과 머리를 맞댔다.

 

    시는 7일 시청 4층 회의실에서 복지, 보건·의료, 학계·주거 관련 46명의 전문가와 기관대표 등으로 구성된 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관협의체 제2차 회의를 개최했다. 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민·관 협력의 원동력으로 지난 6월 김승수 전주시장과 변재관 전주시 통합돌봄 컨설팅단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한 민·관협의체를 발족·운영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지난달 16일부터 본격화된 전주형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추진경과와 사업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각 분야별 사업 대표로부터 사업 설명을 청취했다.

 

     세부적으로는 복지·돌봄 분야의 어르신들의 치매예방과 건강한 식생활 개선을 위한 건강펜 질병예방 사업과 건강한 음식재료 지원 사업(재가노인복지협회) 보건·의료 분야의 어르신들의 근력강화 및 일상생활 기능 유지를 위한 맞춤형 방문 운동지도 사업(대한물리치료사협회 전북도회) 주거분야의 생활패턴 및 대상자 맞춤형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웰빙 가정환경개선 사업(대한작업치료사협회)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또한 참석자들은 다양한 질의와 답변을 통해 전주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 협력의 기틀을 다지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63일 지역사회 통합돌봄 출범식 이후 1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과 함께 통합돌봄 사업의 방향 설정 및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해 왔으며, 완산구 19개동과 보건소 치매안심과에 사회복지·간호직 공무원 33명을 배치하는 등 전주형 통합돌봄 사업의 내실을 다져왔다.

 

      지난 916일에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맞춰 전주를 방문한 보건복지부 정책실장으로부터 전국 최초 통합돌봄 지원 조례 제정 및 안정적 사업 기반 조성 케어안심주택 조성과 민·관 협력사례 등 타지자체 보다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우수사례로 손꼽히기도 했다.

 

     변재관 지역사회 통합돌봄 민간 공동위원장은 이날 전주시 통합돌봄의 3대 특징은 대상자의 주거 안정 다직종 연계를 통한 통합서비스 제공 서비스 제공인력에 대한 맞춤형 교육 강화라며 연계·조정을 강화한 각 조직, 영역, 업무간의 수평적 통합이 바로 민·관이 함께하는 네트워크형 통합돌봄으로, 전주형 지역사회 통합돌봄이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모델로 발전할 것이며,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전주시 복지환경국 관계자는 국내의 경우 2025년 코앞으로 다가 온 초고령사회에 대한 대비가 몇 십 년 일찍 준비해 온 영국 등 복지 선진국에 비해 늦었지만, 전주시는 사람의 도시를 시정방침으로 내걸고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민·관이 머리를 맞대고 통합돌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전주시가 대한민국 노인돌봄의 선도 모델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민·관협의체를 소통과 협업의 기반으로 오는 20215월까지 추진하게 될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금번 사업을 통해 전주형 통합돌봄의 모델을 개발하고 복지 전달체계를 개편해 나갈 예정이다.                       

                 全北| 박광희 기자|sv5@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전북도 대표관광지 변산해수욕장, 제2회 변산 노을축제 개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