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주목한 오곡지장(五穀之長)‘보리’로 농촌융복합산업화 성공

-고창군 ‘농업회사법인 청맥(주)’ 김재주 대표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人 선정-

박광희 기자 sv5@ | 기사입력 2019/07/11 [00:41]

세계가 주목한 오곡지장(五穀之長)‘보리’로 농촌융복합산업화 성공

-고창군 ‘농업회사법인 청맥(주)’ 김재주 대표 이달의 농촌융복합산업人 선정-

박광희 기자 sv5@ | 입력 : 2019/07/11 [00:41]

 

   전라북도는 농식품부에서 선정하는 이달(7)농촌융복합산업인()으로 고창군농업회사법인 청맥()’김재주 대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고창 청맥은보리 가공제품 제조를 위한 독창적인 특허기술을 보유하고컬러보리, 보리커피, 당죽 등 경쟁력 있는 가공제품을 선보이며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미국 해외 시장까지 개척하여 농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성공했으며,

     정선·도정, 혼합·포장시설 등 최신 자동화 설비 시설을 갖추고HACCP·GAP를 획득하는 등 안전하고 건강한 제품 생산을 통해소비자 신뢰도를 확보했다. 오색컬러 보리쌀·삼색 보리쌀·보리커피·당죽 등 다양한 보리가공 제품을 개발했는데, 한국인 처음으로커피를 시음한 고종황제의 스토리를 제품에 입히고 국내 바리스타1(이동진)와 협업하여 만든 보리커피(K-coffee)는 타사 제품에 비해카페인 함유량이 적어 임산부나 위장질환이 있는 소비자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김재주 대표는 자체 연구부서를 운영하고 농촌진흥청·국립식량과학원 등과 협업하여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카페인 함유량이 적은 보리커피 외에도 당뇨 환자를 위한 간편조리식품으로 흑맥과 귀리·현미를 가공한 당죽을 개발하거나, 보리가루발효물을 이용한 선식 제조 등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을개발하여 다수의 특허를 취득했다.

     독창적 농업 기술력으로 신지식 농업인(2016), 세계농업기술(2016) 등을 수상한 농업회사법인 청맥()은 이랜드, 남양유업 등 대형 유통에 납품하고, 홈쇼핑 및온라인 판매를 통해 국내시장을 개척하였다. 특히한국 최초로 보리쌀, 보리커피, 당죽 등 보리제품을 미국·중국에 수출하여4만 달러 이상 수출하는 성과를 일궈냈다.

     아울러, 기업과 농업인의 동반성장을 위해 고창 200ha, 군산 100ha 등 협력 농가(‘18년 기준 72농가)와의 계약재배를 꾸준히늘려가고 있으며 노인복지회관에 지역농산물을 기부하고, 서울한강공원과 뚝섬공원에 청보리밭 휴식처를 조성하는 등 지역 사회와 상생하는 모범 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도의 핵심정책인 삼락농정의 성과들이 나타나고있으며, 청맥()은 농산물 부가가치 증대를 통해 생산적 지역농가와 합리적 소비자 수요를 매개할 수 있는 지역기업으로, 독창적기술력을 확보하고 해외 수출을 통한 6차산업의 대표적인 성공사례이다고 말했다.

              全北|박광희 기자|sv5@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전북도 대표관광지 변산해수욕장, 제2회 변산 노을축제 개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