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인재개발원,『2019 LOGODI 글로벌 포럼』개최

- 미래지향적인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방향 설정 -

박광희 기자 sv5@ | 기사입력 2019/06/18 [01:36]

지방자치인재개발원,『2019 LOGODI 글로벌 포럼』개최

- 미래지향적인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방향 설정 -

박광희 기자 sv5@ | 입력 : 2019/06/18 [01:36]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포럼 주제가 갖는 시대적 의미를 강조하고 21세기 지식기반사회, 디지털사회에 대비하여 공무원 역량을 강화하고 더불어 잘사는 포용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다함께 노력하자.”                    © 박광희 기자 sv5@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재민, 이하 자치인재원)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이행을 위한 지방공무원의 역량개발과 과제를주제로 2019 LOGODI 글로벌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이춘희 세종특별자치시장을 비롯하여라오스, 몽골, 세네갈, 페루 등 13개국 공무원교육훈련기관장,개도국 지방행정과정*, 글로벌리더과정** 연수생 등 100여명이참여하며617일부터 2일간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자치인재원은 국제사회의 인도적 위기(빈곤기아, 난민, 기후변화 등)대응 노력에 동참하고자 이번포럼의 주제를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이행을위한 지방공무원의 역량개발과 과제로 선정하였다.

    자치인재원은1965년 설립 이래 약 반세기가 넘는 동안 지방공무원의역량 강화를 통하여 정부혁신과 지방행정 발전을 지원하고 있으며2000년부터는 외국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역량강화과정도 운영해오고 있다.

      그동안89개 국가에서 참여한 5,128명의 해외 공무원들이 179개 과정에서 교육을 수료하였고 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수료생과 교육훈련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자치인재원에서 국내외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장이 참여하는 오프라인 네트워크를 처음으로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향후 참가국간 공무원 역량강화에 대한 정보공유 및 국제교류협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럼은 기조연설, 참가국 사례발표, 토론 세션, 특별발표, 네트워크 세션 등으로 구성되며 해외에서 참가한 공무원교육훈련기관장들은 전통한옥에서 숙박을 체험하고 지방공무원 교육의 메카인 지방자치인재개발원과 혁신성장의 상징인 삼성이노베이션도 방문할 예정이다.

     개회식에서는 국내외 HRD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김판석 연세대 교수가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이행을 위한 지방공무원 역량개발과 과제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이어 참가국 교육훈련 기관장의 사례발표* 후 문명재 연세대 교수와최창수 한국사이버외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한다.(세션1,2)

    

     한편, 정재근 UN거버넌스센터 원장은 특별발표에서 인류 공동번영과 평화를 위한 지속가능개발목표 이행에 국제사회의동참을 당부할 예정이다.

     포럼에는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장은 물론 국내 지자체와 자매결연또는우호협력을 맺은 개발도상국 도시에서 한국을 방문한 지방행정과정연수생 16명과 지자체 56급 공무원으로 구성된 글로벌리더과정 교육생 33명도 토론 세션에 참여하여 폭넓게 의견을 교환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포럼 주제가 갖는 시대적 의미를 강조하고 21세기 지식기반사회, 디지털사회에 대비하여 공무원 역량을 강화하고 더불어 잘사는 포용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다함께 노력하자.”라고 밝혔다.

           全北박광희 기자.sv5@daum.net

 

  • 도배방지 이미지

입점리 고분군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