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중장기 일자리 창출 청사진 제시

-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

박광희 기자 sv5@ | 기사입력 2020/07/30 [23:53]

전북도, 중장기 일자리 창출 청사진 제시

-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

박광희 기자 sv5@ | 입력 : 2020/07/30 [23:53]

 

▲ 지역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 실행전략 제시 - 3대 핵심전략*, 10개 실행전략, 31개 세부 실천과제 제시- 일자리 전략의 실효성 담보를 위한 63개 세부 일자리사업 제시 - 산업정책과 연계한 중․단기 고용 실천과제 및 고용생태계 개선방안 제시  © 박광희 기자 sv5@

 

 全北|박광희 기자|sv5@daum.net전북〓전라북도는 지난 2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지역 고용위기 극복을 위한‘전라북도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용역은 군산조선조 가동중단, 한국GM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지역경제 위기와 고용쇼크를 극복하기 위한 고용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연구프로젝트이다.
 지난해 3월부터 한국노동연구원에서 전북의 고용환경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구조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특성을 반영한 일자리 창출전략과 단계적 실행방안 마련중에 있으며 이달 말 마무리를 앞두고 있다.
 이날 최종 보고회에는 나석훈 일자리경제본부장과, 지역 일자리전문가, 사업담당 부서장 등 23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라북도 고용전략의 비전 및 전략, 실행전략별 세부 실행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한국노동연구원(이규용 박사)은 전라북도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3대 핵심전략, 10대 실행전략과 31개 세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전라북도 일자리의 환경진단으로 ① 인구구조 고령화 및 순인구 유출에 대한 대응 필요, ② 저출산 고령화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노동 불확실성 증가, ③ 지역산업과 일자리 창출연계 강화, ④ 지역 일자리 문제대응 체계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해결책으로 3대 핵심전략, 10대 실행전략과 31개 세부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구체적인 추진전략으로 <핵심전략 1>은 전라북도 전략산업과 연계된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미래 먹거리 산업 분야 및 기존 전략산업의 발전전략에 맞춰 3개 실행전략이 제시됐다.

실행전략 1 (신산업 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탄소 산업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 분야 등 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 전략 신산업 발전전략과 일자리 창출을 연계하는 실천과제들이 포함되며, 해당 산업 분야의 발전단계에 따른 중장기 과제들로 구성

실행전략 2 (특화산업 고도화와 일자리 창출)
   전라북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생명・바이오 분야와 연계하여 농식품 고도화 및 농생명・바이오산업 발전과 지역이 연계될 수 있는 관광산업의 일자리 창출 전략 제시

실행전략 3 (산업 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
   조선업 및 자동차 산업 등 기존 지역 전략 제조업 분야의 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자동차 및 조선업 분야 산업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단기적 실천과제들을 제시

<핵심전략 2> 는 지역 균형 발전과 지역공동체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지역자원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두고 있으며 3개의 실행전략이 제시됐다.

실행전략 4 (지역자원 활용형 일자리 창출)
   제조업 기반이 약한 농어촌 지역 내 고유한 자원과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과제를 제시

실행전략 5 (지역공동체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소규모 공동체 경제 생태계를 활용한 일자리 창출 전략으로 사회적경제 기반조성 및 공동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세부과제들을 제시

실행전략 6 (선순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 유입)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직면한 인구소멸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구 유출 억제 및 인구 유입 활성화를 위한 세부과제들을 제안

 <핵심전략 3>은 노동시장 내 계층 간 통합 유도 및 전라북도 주민의 삶의 질 제고라는 관점에서 정책대상별 고용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여기에는 청년, 여성, 중고령자에 초점을 맞추어 실행전략을 제안했다.

 실행전략 7 (지역 핵심인력 육성전략과 청년이 행복한 일자리 창출)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고용정책들을 제시실행전략 8 (여성 친화적 일자리 창출)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과제들을 제시실행전략 9 (고령화 사회의 포용적 일자리 창출)
   고령화 사회에 발맞추기 위한 중고령자 대상 일자리 정책들을 제시

끝으로 3대 핵심전략 9대 실행전략 모색을 위해서는 고용생태계가 안정적으로 조성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고용생태계 조성전략”을 10번째 실행전략으로 제시했다.
  고용생태계 조성전략에는 ① 노동환경개선, ② 노동정책 수립, ③ 노동행정 조직 강화, ④ 일자리 거버넌스 구축 및 전달체계 효율화 방안을 제시했다.
 실행 전략 및 실천과제 제시에 이어 일자리 전략의 실효성을 담보하기 위해 각 실천과제를 실현 할 수 있는 구체적 액션플랜인 63개 세부 일자리 사업이 제시됐다.

▲ 용역 제시 실행전략 및 실천과제 도 일자리정책에 반영 - 세부 일자리사업 예산 확보 및 일자리 거버넌스 기능 강화에 중점  © 박광희 기자 sv5@


 세부 일자리 사업은 민선7기 일자리종합대책에서 제시된 일자리 사업을 검토하고 도 및 중앙정부 일자리 사업 수혜 사각지대를 해소 할 수 있는 일자리 사업을 지역 전문가, 타 지역 우수사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업을 목록화 했다.
  목록화된 일자리 사업은 ① 실천전략과의 부합성, ② 지역 정합성, ③ 추진가능성, ④ 사업의 효과성 등을 평가하여 도 관련부서 및 일자리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쳐 중복성 제거와 수정․보완을 거쳐
   일자리 전문가, 지역 노동주체 등을 대상으로 중요도와 시급성 평가를 통해 최종 확정했다.
 도는 용역에서 제시된 실천전략과 세부 실천과제를 일자리정책에 반영하고 세부 일자리사업에 대한 예산 확보에 주력하는 한편, 지역내 고용관련 각종 협의체, 일자리 유관기관 거버넌스 기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전라북도 나석훈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이번 중장기 고용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우리도의 지역 산업과 노동시장이 객관적으로 진단되었고 앞으로의 과제도 구체적으로 제시되었다.”면서 “용역결과 발견된 문제점 등을 적극 개선하고 더 좋은 일자리 시책을 발굴해 도민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